반사회성 성격장애를 알아보자!
반사회성 성격장애의 주요 증상과 임상적인 특징
반사회성 성격장애는 사회의 규범이나 법을 지키지않으며 무책임하고 촉력적인 행동을 반복적으로 나타내어서 사회적인 부적응을 초래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성격장애를 지닌 사람들은 절도와 사기, 촉력과 같은 범죄에 연루되어있는 경우가 흔합니다.
반사회성 성격장애는 18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진단되어지며 15세 이전에는 품행장애를 나타낸ㄴ다는 증거가 있어야합니다. 반사회적인 성격장애자는 흔히 아동기나 청소년기에서부터 폭력과 거짓말, 절도, 학교생활 등의 태도에서 문제를 나타나는 것이 흔합니다.
그들은 사회구성원의 권리를 존중하는 규범이나 법을 무시하고 자신의 쾌락과 이익을 위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않습니다. 그결과로 폭력과 절도, 사기 등의 범죄행동을 반복하여서 법적인 구속을 당하는 일이 흔합니다. 충동적이고 호전적이여서 육체적인 싸움을 자주하는 경향이있고 폭력 등을 휘두르며 배우자나 자녀를 구타하기도합니다. 또한 육체적으로 싸움을 많이하기도하고 폭력을 휘두르며 배우자나 자녀를 구타하기도하기때문에 가족부양이나 채무이행에 대해서 등한시합니다. 타인의 고통을 초래한 자신의 행동에서 자책을 하거나 후회하는 일이없이 유사한 불법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사회성 성격장애의 평생 유병률로는 남성이 약 3%이고 여자는 약 1%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성격장애는 대가족 출신의 남성이나 도시의 빈민층. 약물 남용자, 교도소에 수감된 죄수에게 흔하고 반사회성 성격장애로 진단되는 사람들은 아동기에 주의결핍이나 과잉행동장애를 나타내거나 청소년기에 품행장애를 나타내는 경향이있습니다.
DSM-IV에서 제시한 반사회성 성격장애의 진단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반사회성 성격장애의 진단기준
A. 15세 이후에 시작되고, 다음에 열거하는, 타인의 권리륾 무시하거나 침해하는 광범위한 행동양식, 다음 중에서 3개 이상을 항목을 충족시킵니다.
1) 법에서 정한 사회적인 규범을 지키지못하고, 구속당할 행동을 반복하는 양상이 드러납니다.
2) 개인의 이익이나 쾌락을 위해서 반복적인 거짓말과 가명을 사용한다거나 타인들을 속이는 것과같은 사기
3) 충동성 또는 미리 계획을 세우지 못함
4) 자신이나 타인의 안전을 무시하는 무모성
6) 일정한 직업을 잦지 못하거나 채무를 청산하지 못하는 행동으로 드러나는 지속적인 무책임성
7) 자책의 결여, 타인에게 상처를 입히거나 학대하거나 절도 행위를 하고도 무관심하거나 합리화하는 양상으로 드러납니다.
B, 연령이 적어도 18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C. 15세 이전에 발생한 품행장애의 증거가 있어야합니다.
D. 반사회적인 행동이 정신분열증이나 조증 삽화 경과 중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어야합니다.
반사회성 성격장애의 원인
반사회성 성격장애는 유전적인 요인이 관여함을 시사하는 연구들이 발표되고있습니다. 반면에 반사회성 성격장애가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으면서 특히 여성의 반사회성 성격장애는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서 더 강한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하는 경우도있습니다.
정신분석적인 입장에서는 반사회성 성격이 어머니와 유아 간의 관계형성의 문제에 기인한다고 봅니다. 기번적으로 신뢰가 형성되지 못하기때문에 폭력적이고 파괴적인 방법으로 타인과 관계를 맺으려는 시도가 반사회성 성격으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